어덜트(2017), 원초적 죄의식

MAGAZINE


단편영화 리뷰와 감독, 배우 인터뷰

홈 > MAGAZINE > MAGAZINE
MAGAZINE

어덜트(2017), 원초적 죄의식

감독
제이미슨 피어스 (Jamieson Pearce)
배우
Gianluca Datillo, Victoria Haralabidou, Adam Ibrahim
시놉시스
마약 복용으로 체포된 아들과 경찰을 통해 듣게 된 아들의 진짜 직업을 확인하기 위해 그녀는 비디오 가게로 향한다. - 크리스토스 초커스 (Christos Tsiolkas)의 단편 소설에서 발췌한 단편영화
리뷰
하얀 그림자 영화작가감독 정태성

원초적 죄의식과 폐쇄된 가치관에 대해 흥미롭고 자극적인, 아픈 이야기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는 굉장히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이다. 


차이를 두고 보는 편협한 시각과 편견은 우리 사회를 병들게 만들고, 나 스스로 우리를 병들게 만든다. 누구에게나 옳은 면이 있고, 그른 면이 존재한다. 개인의 몇 가지 겉으로 보이는 행동만을 보고, 단편적으로 한 사람을 정의할 순 없다.


 

영화 대부분은 부모와 아이의 대립과 갈등을 다룰 때는 보통 아이의 관점에서 영화를 다루기 마련인데, 크리스 토스 티올카스(Christos Tsiolkas)의 단편소설 포르노 1 (Porno 1)을 각색한 이 영화 "어덜트 Adult (2017)"는 어머니의 죄의식과 절박한 마음을 사로잡는, 자극적이며 아픈 이야기를 다룬 흥미로운 자극적인 소재인 포르노를 가져와서는 영화는 이런 아이의 관점에서 부모가 보는 관점, 부모의 시각으로 영화를 진행해간다.


 

누군가의 엄마인 엘레나는 연락 온 경찰서에서 담당 경찰에게 아들 니코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아들 니코는 제이슨 스톤이라는 이름으로 AV 배우를 활동하고 있었고, 헤로인을 비롯한 마약이 검출되었다는 것이다. 경찰은 엘레나에게 니코와 최근 대화한 적이 있는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었냐고 묻는다. 평소 아들에 대하여 많은 걸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엘리나는 경찰의 집요한 질문을 받고는 총알을 맞은 거 같은 큰 충격을 받는다.


 

엘레나는 불안하고 초조한 얼굴로 한 성인용품점에 방문한다. 엘레나는 성인용품들을 지나 성인용 비디오가 진열된 곳에 도착한다. 그녀가 고른 것은 동성애 성인 비디오, 아들 니코가 나오는 포르노 비디오였다. 엘레나는 집으로 돌아와 비디오를 재생한다. 동영상에는 제이슨 스톤이란 이름으로 활동하는 아들 니코가 화면에 등장하고, 엘레나는 비디오를 보며 아들 니코에 대해 하나둘 떠올린다. 결국, 엘레나는 비디오를 보기 그만두고, 비디오를 불에 태워버린다.



"어덜트 Adult (2017)"은 자식의 직업에 대해 알아가는 슬픔에 잠긴 어머니의 이야기를 이어나간다. "어덜트 Adult (2017)"은 구원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 아들을 향한 고통스러운 진실을 마주해야 하는 성인 가게로 이어진다. 90년대 후반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그 시기를 반영하는 미학으로 우리의 도덕적인 화장에 대한 수많은 주제를 탐구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불편하고 매혹적이다.


엘레나는 사이가 소원해진 아들이 마약 문제로 경찰서에 잡혀가게 되고, 아들에 대해서 좀 더 알게 된다. 엘레나는 구시대적 견해를 가진 전형적인 우리의 부모가 맞다. 물론 구시대적 견해를 가지지 않은 부모라도 자식이 삼류 포르노 성인용 비디오에 나올 때 기분이 좋은 부모는 없다. 감독은 아들보다 아들이 포르노 비디오를 보면서 어머니의 좌절하는 모습을 우리에게 잘 보여준다. 어렸을 때 남자와 어울리려는 것을 막았던 일이 생각난다. 그리고 엄마 엘레나는 아들 니코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던 것을 안다. 비록 편견 밖에 상황 속에서 아들을 이해하려는 어머니 엘리나의 몸부림을, 아들의 나오는 영상을 보는 엘리나의 표정에서 잘 드러난다. 아들이 나오는 비디오를 찾아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했던 것인지, 혹은 도대체 무슨 짓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일 수도 있지만. 영상을 보며, 영상에 등장하는 아들을 바라보며 후회하는 모습에서 엘레나는 자기가 몰랐던 아들을 이해하고 싶어 한다는 걸 감독은 우리에게 말해주고 싶은 건 아닐까.



이 영화는 장점이 많은 영화인만큼, 깊이,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든다.


우리는 신이 아니므로 실패와 반성을 거듭하며, 이 거대한 사회에서 살고 있는지 모른다. 단편적으로 누군가를 정의하고 결정 짓는 것은 우리의 일이 아니다. 뭔가 새로운 느낌, 새로운 감정, 생각하는 영화가 궁금한 이들은 꼭 이 영화를 정주행하였으면 한다.


하얀 그림자 영화작가감독 정태성

영화감상
https://bit.ly/3sbolVY

위젯설정에서 광고코드를 등록해 주세요.

, , ,

후원현황
5,000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모두 글쓴이에게 전달됩니다.

0 Comments